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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둔대초등학교 자연생태 학습 미국의 No Child Left Indoor(NCLI) 운동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5. 13:12

    미쿡에는 아이들 실내에 두지 말자는 운동 NCLI 운동이 있다. 어렸을 때 자연과 함께 하면 자존감이 향상되고 주지 교과목의 학습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기에 처한 많은 청소년의 같은 부분은 어릴 적 자연과 접촉해 본 적이 없는 것입니다. 아주 중요한 연구 결과입니다. 사람은 원래 자연에 살았다. 실내에 INDOOR에 가둬두면 당연히 이상해진다. 저희 학교는 수리산 생태학습, 텃밭 가꾸기 등을 합니다. 그런데 무엇보다도 좋은 점은 도시에 있지만 논밭이기에 산과 맞닿아 있다는 점입니다. 비구조화된 활동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노출로 인한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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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merica의 No Child Left Indoor(NCLI) 체육가. No Child Left Indoor(NCLI)체육의 배경 및 발달 과정 하나)No Child Left Indoor(이하 NCLI)체육은 2000년대 들어 America에서 아이들과 자연과 심각하게 단절됨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시작된 체육이다. 더욱 엄밀하게 이 내용은 연방정부가 내놓은 아동낙오방지법(No Child Left BehindNCLB)으로 읽기 수학 등 기초과목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위해 환경교육 같은 과목을 희생하려는 움직임에 반발해 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여러 학교에서 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공급하기 위해 야외학습활동이 포함된 견학, 환경교육 등의 시간을 줄였다는 보고가 있다. 이 같은 학교의 귀추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야외 생태학습 경험을 권할 수 없게 됐다. 학생들이 자연으로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과학탐구에 참여할 기회를 주지 못하면서 환경연구 및 복원 프로젝트에도 참여할 수 없게 된 것이다.Maryland Green Registry(2009)에서 교사, 학교 행정가, 비영리 단체, 땅의 사회나 정부 지도자 부모나 자녀 등을 포함한 대중들을 대상으로 설문 연구를 실시했다. 이 설문조사에서는 America 어린이들이 주로 자동차로 이동하는 것이 야외활동을 방해하는 주요 장애물로 지적됐으며 어른들은 아이들의 자연놀이를 촉진시킬 자신이 없을 뿐만 아니라 자연이 아이들에게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지면에서 교장이나 관리자들은 특별히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야외 학습을 쉽게 허용하지 않아 대부분의 학교 교정이 자연스럽게 학생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메릴랜드 주 NCLI 연합에서 아이들이 자연과 단절된 문제에 대해 다소리를 함께 정리했다.어린이가 놀거나 비구조화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자연공간에 접근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아이들이 자연과 접촉하는 빈도를 높여야 하며 목소리, 더 많은 성인 멘토와 체험교육의 기회를 주고 지식을 바탕으로 한 자연에 대한 사랑과 책입니다. 윤리를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특히 위기에 처한 청소년이 자연히 접할 수 없다.어릴 적 실내에만 있다가 앉아서 생활이 초래하는 폐해에 대한 심각성은 대중이 잘 알지 못한다.NCLI 체육은 학교 시스템에 환경교육을 공급하기 위해 새로운 인센티브와 자원을 공급함으로써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 했다. 또 야외에서 생태교육을 확대하는 것이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길이라고도 했다. 즉, 환경적 주제의 수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학생이 과학 등 과목에서의 수행 능력이 더 높다는 것이다.취하고 2007년 America의 환경 관련 단체인 시에라 클럽(Sierra Club), 국립 새로 협회(National Audubon Society)과 국립 야생 연합(National Wildlife Federation)을 포함한 58단체가 NCLI의 목표에 동의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연방 의회는 2009년 9월 아이들을 자연스럽게 돌려보내기 위한 교사 교육 환경 문맹 퇴치, 연구에 자금을 지원하는 'No Child Left Inside Act'을 승인하기에 이르렀다. 이 법안은 하나 965년에 제정된 America의 초중등 교육 법(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ESEA)을 개정하고 유치원~하나 2학년까지 모든 학생이 지면의 자연 환경에 와서 환경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안타깝게도 NCLI법안은 2008년 2009년 20의 하나하나 해 20하나 3년에 이르기까지 여러 차례 제기됐지만 완전히 입법화에 성공하지 못 했다(윤 익쥬은, 20개 4). 그렇게 나 야외에서 아이들의 자연 생태 교육의 필요성은 인정 받아 연방 정부의 예산이 배정됐으며 주 정부에 하나벡망~2백만달러의 자금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과인 워싱턴 주의 운영 사례 2)[그림 Ⅱ 하나]워싱턴 주 NCLI지원금 교부 지원 대상 기관의 종류의 출처:Washington State Parks&Recreation Commission(2009:9).2007년 워싱턴 주 의회는 '학교 등의 야외 교육 및 여가를 위한 교부금의 책정(Creating the outdoor education and recreation grant program for schools and others)'와 관련된 법률을 제정하고 2008년 26기관의 하나 36만달러의 지원금을 배포했다. 이 예산은 공립학교뿐 아니라 사설 환경단체에도 배정돼 각종 자연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하는 데 기폭제가 됐다. NCLI 지원금의 혜택을 받은 기관은 우드랜드파크동물원(Woodland Park Zoo), 환경과학센터(Environmental Science Center), 킹 카운티 DNR 화이트센터(King County DNR White Center) 등 학교 밖의 교육기관과 오커과 인건비(Okanogan) 학군의 공립학교, 케이프디스어포인트먼트 주립공원(Cape Disappointment State Park)과 같은 공공도도 포함된다.​ ​ 몇몇 기관의 예를 보면, 우드 랜드 파크 동물원에서 '발견 준비 완료(Ready SetDiscover)'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야외 탐사 과학 체험 학습(Hands-on Science)및 탐구 기반 학습에 600여명의 학생들을 참여시켰다. 또 서스턴 보호구(Thurston Conservation District)의 사운드그린(South Sound GREEN) 단체는 초중고교 위탁가족, 여학생을 위한 특별프로그램 등을 마련해 수질 모니터링 테스트, 식물산책, 자연단 그리기, 생물관찰, 표본만들기, 토종식물 심기 등을 실시했다. 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도시복원, 해양조류연구, 플랑크톤 모니터링 연구와 같은 프로젝트에 참여시켰다. 시아기틀공원은 방과후 수업, night를 이용한 자연생태학습을 실시했다. 이들 기관에서 실시된 활동의 형태는 과학적 관찰이 가장 많았지만 자원보호(Resource Stewardship), 하나지 쓰기(Journaling), 하이킹 등 다양하게 전개됐다.[그림 Ⅱ-2]. 2009년 워싱턴 주 NCLI활동에 참여한 학생의 절반 이상은 4~5학년이고(54%), 6~8학년이 23%, 9~일일이 학년이 하나하나%를 차지했다. 유치원~3년생 참여 학생은 약 2%에 불과했다. 워싱턴주에서 NCLI를 이끈 연구자들은 야외 자연생태 학습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지면의 자연생태에 관한 지식과 함께 심화탐구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고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었다고 보고했다. 또 야외학습이 학생들의 기본적인 학업을 향상시켰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타코마피아스 군(Tacoma Pierce County)의 YMCA에서 진행된 야외 환경교육 프로그램인 시모어 캠프(Seymour Camp)에서 학생들은 바다에 직접 과나 해양 생태계의 종간 관계에 대해 배웠다. 이들은 학교로 돌아왔을 때 캠프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수업 토론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 우드랜드파크동물원의 발견 준비 완료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도 땅을 흐르는 콜롬비아강에 대해 야외에서 학습하고 연구를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배우게 돼 다른 수업에도 도움이 됐다고 한다. 또한, 눅연어증대협회(Nooksack Salmon Enhncement Association, NSEA)에서 실시한 연어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은 학습에 관심이 없는 아이들이었는데도 야외에서 진행된 학습에 열광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야외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기존중감(Self-Esteem)이 생기고 자신과 공동체에 대한 책입니다. 감을 느끼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받아들이고 협업하는 능력을 개발하게 되었고 팀을 이끄는 과정인 혹시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역할을 찾아 스스로 역할을 수행하려 했다.​ ​ ​ 2009년 NCLI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이 야외에서 보낸 시간은 하나 92시간으로 하나 20시간 이상이다. 참가 학생들은 눈 속에서 하는 놀이, 호수와 바다에서 카약 타기, 콜롬비아 강 헤엄치기, 연어 관찰, 침입종 제거(Invasive Species Removal) 등의 활동을 경험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자연을 이해하고 학생 자신이 인지하지 못한 주변의 자연과 자신을 연결하는 경험을 하게 됐다. 또한 학생들은 자연이라는 것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곁에 있는 소리를 알게 되었고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삶 동안 자연 속에서 활동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참가한 학생들은 최근까지 이들이 봐왔던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자연을 바라보기 시작해 자연이 자신과 한국사회와 연결된 소리를 깨닫고 자연을 지키는 행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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